창세서사시가 전승되었거나 전승되고 있는 사실이 확인된 바 없다. 다만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미륵과 석가의 인세차지 경쟁담이 무속서사시가 아닌 산문의 신화로 몇 편이 전승되고 있어 그 잔영을 더듬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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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사시와 창세서사시
<땅과 물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
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라 중앙아시아 ‘제 부족의 신화적·종교적·종말론적 사상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무당에 의해 구연되는 무
서사시
③ 마을을 수호하는 신과 인간의 관계에 근거하므로 일반신의 신격처럼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성향을 지니지 않음
④ 안에 있던 인물이 외지에 나갔다가 그곳에서 일정한 무공을 얻은 뒤에 제주도 내지로 환원됨
⑤ 신과 인간의 계약관계가 숭앙에서의 약속 : 음식의 종류 선택, 신의 관할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점을 마련한 무속서사시의 전승이라는 점에서
오락화 구경거리(듣기(가락, 사설), 보기(춤, 몸짓, 분장)
5. 律文傳承
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시도되었다. 특히 1992년에는 이미 무르익은 국제화/세계화 담론의 영향으로 자국내에서 무언가 이국적인 요소들을 찾아보려고 애쓰던 일본 매스컴의 집중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소수민족집단이 되었다.
국제정치에 있어서 아이누족의 존재는 일본의 단일민족 국가주의자편에서도 다른 의미에서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